검색 전체메뉴

항암치료환자를 위한 안내

  • 혈액질환의 종류

    백혈병

    백혈병이란 백혈구를 생산하는 조직인 골수 또는 림프계에 나타난 종양 세포 즉 백혈병세포가 이상 증식을 하여 이들이 전신의 모든 장기에 침윤 증식하고 말초 혈액 중에도 출현하는 병입니다.

    • 급성골수성백혈병 (AML, Acute Myeloid Leukemia)

      성인 급성백혈병 중 가장 흔한 형태로서 급성 백혈병의 약 65%을 차지합니다.
      인체 조혈세포 중 골수구의 초기 분화세포가 암적인 변이를 일으키고, 이들이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분열을 하여 골수 내에 축적이 되어 말초혈액에 골수아세포(백혈병세포)가 나타나게 되며, 말초의 백혈병세포는 각 조직을 침범합니다. 결국 정상적인 골수 기능의 마비로 면역기능 저하가 발생되어 심각한 감염 등으로 인해 환자가 사망하는 급성 질환입니다.
    • 급성림프모구백혈병(ALL. Acute Lymphoid Leukemia)

      림프구계의 백혈구가 미성숙 상태에서 분열을 계속하는 질환입니다. 급성림프모구백혈병은 20세 이하 백혈병 환자들의 약85%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아에서 생기는 백혈병 가운데 가장 치료 성적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림프모구백혈병의 경우 중추신경계로의 전이가 잘 되기 때문에 예방적으로 척수 항암 요법을 시행합니다.
      <<급성백혈병 치료과정>>
      오상디자인작업
    • 만성골수성백혈병 (CML, Chronic Myeloid Leukemia)

      전체 성인 백혈병의 약 10%정도를 차지합니다.
      30~50세와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성인형 백혈병이라고도 하며, 만성골수성백혈병은 골수구계 세포가 백혈구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악성 혈액질환입니다. 90%의 환자에서 필라델피아 염색체(9번 염색체와 22번 염색체가 상호 전위된 상태) 양성반응이 나오며, 만성기-가속기-급성기로 진행이 됩니다. 표적항암제 치료가 시작된 2001년 이후에는 만성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연간 사망률이 1~2%로 크게 줄어 많은 환자가 장기생존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1)경구항암요법 2)주사항암요법 3)동종조혈모세포이식이 있습니다.

    이른바 전백혈병으로 분류되었던 후천적인 골수 질환이며 대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급성백혈병으로 서서히 진전되는 악성 혈액 질환입니다.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인 형질 세포에서 발생하는 혈액암입니다. 골수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과 같은 혈액세포를 만들어 내는 곳입니다. 이중 백혈구의 한 종류인 B림프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 속에 들어오면 형질세포로 변하여 이들과 싸울 수 있는 여러 가지 면역 단백을 만들어 몸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발골수종은 형질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분화 증식되어 나타나는 혈액암입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형질세포를 골수종 세포라고 부르는데, 종양을 만들고, 뼈를 약하게 하여 뼈가 잘 부러질 수 있고, 골수를 침범하여 골수 기능을 감소시켜, 빈혈, 감염, 출혈의 위험을 발생합니다. 골수종 세포에서는 M단백을 만드는데 면역단백이며, 혈액의 농도를 진하게 하여 신장기능을 저하시키기도 합니다.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구성하는 림프계 세포에서 유래한 악성 혈액질환으로 림프조직이 있는 어느 부위, 조직에서도 생길 수 있어 매우 다양한 병소에서 관찰됩니다. 림프종은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눠집니다.

    골수에서 조혈모세포수가 감소하는 혈액 질환입니다. 조혈모세포에 작용하는 환자의 면역구조에 이상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조혈모세포의 효과적인 분열 및 분화가 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재생불량빈혈은 서양에 비해 한국에서 그 발생 빈도가 높은 질환인데, 중증의 경우 치명적인 질환이지만 조혈모세포이식 또는 면역 억제 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