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소아혈액종양센터

      • 신경모세포종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이란 무엇인가요?

        통상적인 항암제 용량의 3∼10배를 투여하여 항암효과를 극대화한 후에, 이에 수반되는 골수기능 저하를 미리 채취하여 냉동 보관해 두었던 자신의 조혈모세포(주로 말초혈액)를 이용하여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신경모세포종(Neuroblastoma)에서 자가조혈모세포이식(Autologous stem cell transplantation)은 어떤 경우에 시행하나요?

        고위험군의 신경모세포종 환자에서 관해를 유도하기 위해 복합항암 화학요법을 시행한 후 잔존 종양의 수술적 제거를 하고 고용량 항암 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 이식술을 시행합니다.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은 고위험군에 환자에서만 시행하는 방법으로 골수억제를 유발한 정도의 고용량 항암화학요법으로 항암효과를 극대화 시킨 후 미리 채취해 놓은 골수의 조혈모세포를 해동하여 주입하는 방법으로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며, 자가조혈모세포 이식을 2회 연속적으로 시행합니다.

        자가조혈모세포 채집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말초혈액 내에 자가조혈모세포는 소량만 존재하기 때문에 이식이 가능한 양의 세포 수집을 위해서는 항암제나 조혈성장촉진인자를 사용하여 골수로부터 말초혈액으로 세포를 가동화 시켜야 합니다. 대개의 환자들은 골수내 암세포가 없는 것이 확인된 상태에서 구제요법 등의 항암치료를 받고 백혈구가 회복되기 시작하는 시점에 조혈모세포 채취를 하게 됩니다. 성분헌혈실에서 시행하며 1회 평균 소요시간은 4-5시간입니다. 이식에 필요한 만큼의 조혈모세포가 채취될 때 까지 짧게는 1일, 길게는 2-3일 채취하게 됩니다. 채취된 조혈모세포는 냉동상태로 이식일까지 보관하게 됩니다.

        자가조혈모세포이식 전 준비 사항은 무엇인가요?

        이식은 고용량의 항암제 주입이나 방사선 조사, 각종 약물과 수액의 투여, 다량의 수혈이 동반되는 과정입니다. 이로 인해서 이식과 관련된 합병증이 발생하게 마련이며 그 정도가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성공적인 이식을 위해 이식 과정의 어려움을 견딜 수 있는 정도 환자의 체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이식 전 검사는 환자의 질병과 전체 건강상태를 평가하고 신체적으로 이식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식 전 협진 및 종합적인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식 전 협진 항목으로는 치과, 이비인후과 협진을 시행하여 염증유무를 확인하여 미리 치료합니다. 검사 항목으로는 폐기능검사, 심장초음파검사를 통해 중요한 장기의 기능을 미리 확인하고 . 감염증 관련 혈청 및 소변 검사를 통해 조혈모세포이식전 환자의 상태를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