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만성백혈병센터

      • 만성골수성백혈병

        조혈모세포란 무엇인가요?

        조혈모세포란 피를 만드는 어머니 세포란 뜻으로 골수에서 생성되며 조혈모세포가 자라고 증식하여 혈액내의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그리고 각종 면역세포를 만들게 됩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은 언제 하나요?

        만성골수성백혈병에서 조혈모세포이식은 이식 전 병의 상태에 따라서 20-80%의 재발율이 예상되고, 일부 환자는 이식 초기에 사망할 수 있으며, 성공적인 이식 후에도 장기간의 부작용으로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표적항암제 치료에 실패한 경우에 이식에 따른 위험도를 평가하여 소수의 환자에서 치료법으로 선택됩니다.
        이식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이식 전에 1) 이식위험지수 2) 병의 진행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에 유전자가 일치하는 공여자가 있는지를 더하여 ‘이식을 할 것인지’, ‘이식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즉, 적절한 이식 방법과 이식 시점은 환자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조혈모세포이식은 자가 조혈모세포이식,혈연간 조혈모세포이식,비혈연간 조혈모세포이식,제대혈이식이 있습니다.또한 조혈모세포이식을 진행할 때 주조직적합항원(HLA, 이식유전자)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반드시 검사하게 되어 있으며 주조직적합항원이 일치하면 좋겠으나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주조직적합항원 부분 일치 이식이 가능합니다.
        다만 만성골수성백혈병에서 자가이식은 대부분의 환자가 재발하기 때문에 시행하지 않습니다.